국립중앙의료원, 「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
자주 묻는 질문 모음」 배포 및 중앙 설명회 개최
□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(센터장 유원섭)는 책임의료기관* 「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* 자주 묻는 질문 모음」을 제작·배포하고 지난 11월 17일(금) 부산·경남·서울에서 3차례에 걸친 설명회를 성료했다.
* 책임의료기관: 17개 시도 및 70개 중진료권에 권역책임의료기관 및 지역책임의료기관 지정 예정이며, '23년 기준 권역책임의료기관 16개소, 지역책임의료기관 42개소 지정 및 운영 중
*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: 책임의료기관이 지역 간 의료격차 및 지역 내 필수의료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지정센터?지역 보건의료기관 등과 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필수의료 분야별 연계?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사업
□ 「자주 묻는 질문 모음」은 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 운영에 관련된 사업 수행 기관들의 다빈도 질의사항을 종합하고 공통 질문을 도출하여 정부 정책 기준 및 법령 등 근거를 기반으로 답변을 제시한 자료이다.
○ 「자주 묻는 질문 모음」은 지난 10월 책임의료기관 대상 전자파일 형태로(PDF) 공공의료연계망 홈페이지*( https://www.pubnet.or.kr)를 통해 배포되었다. * 공공의료연계망 홈페이지-업무지원-공지사항에서 확인 가능
□ 이후 해당 지역 내 책임의료기관 실무자를 대상으로 10월 20일(금) 부산권역에서 1차, 11월 15일(수) 경남권역에서 2차 설명회가 진행됐으며, 11월 17일(금) 서울에서 진행된 중앙 설명회에는 이 외의 책임의료기관 31개소(권역 10개소, 지역 21개소) 실무자가 참석했다.
○ 간담회는 ▲「자주 묻는 질문 모음」소개 ▲ 질의응답 및 사업 관련 의견수렴으로 진행되었다.
□ 설명회에 참석한 한 실무자는 “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 업무 효율성이 더욱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. 사업 관련 의견수렴을 통해 향후 추진되는 정부 정책에 따른 사업 방향성을 논의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”라고 하였다.
□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는 권역 및 지역책임의료기관이 ‘공공보건의료 협력체계 구축 사업’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도록 정부 정책에 근거하여 지속적으로 지원해나갈 계획이다.